구리의 잡동사니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리입니다. 세월호의 사고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어서 빨리 모든 일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월호에 대한 뉴스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습니다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한국 언론에 대한 문제점이 들어나고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느끼고 계실겁니다. 사실 저도 이러한 내용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는 못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사건으로 나타난 가장 큰 문제는 언론이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블로거들이 실시간 검색어를 의식하면서 글을 쓰는 것처럼 사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없이 보도하고 있었습니다. 사건 초기에 모든 승객이 구출되었다는 내용부터 공기주입의 실행까지 제대로 전달 된게 없었습니다. 그저 이 분위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같은 말과 영상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오늘은 홍가혜씨의 발언은 확인하지 않고 보도한 MBN이 문제가 되었고, 뉴스타파에게 떠 넘기는 태도도 보여줬네요. 초기대응도 문제지만, 왜 언론이 국민을 속이려고 하는 걸까요? 제가 보기엔 그저 시청률을 위해 방송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이 지금 우리가 믿고 있는 언론의 모습입니다.

   

<홍다혜 인터뷰 영상>



<뉴스타파 영상보기>

 

위 영상을 보시고 이게 사실일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게 현실이고 사실입니다. 방송을 통해 나오는 뉴스는 그저 정부에 입장에서 앵무새처럼 적어준 내용을 읽고만 있는 겁니다. 오늘 오후 아직 구출되지 못한 학생의 어머니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이 유투브를 통해 퍼졌습니다. 더 많은 공유를 통해 알려져야 할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종학생 어머니의 이야기>

   

   

영상 속에선 언론을 믿을 수 없다는 말이 슬프게 느껴집니다. 일부 학부모들은 일부 방송국의 카메라를 철거하라는 말도 하셨습니다. 그만큼 신뢰를 얻지 못하는 언론이 무슨 필요가 있을까요? 허위정보를 올리는 SNS을 단속한다고 하던데, 잘못된 정보를 알리는 언론은 그냥 놔두는 건가요? 위 두 영상으로도 충분히 느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안타까운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어제 구조된 안산단원고등학교 교감선생님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입니다. 자신의 책임이라 생각되어 얼마나 힘드셨을지 상상도 되지 않으며, 구조된 그 분에게 기자들이 아니 기레기들이 어떠한 질문을 퍼 부었을지도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국민의 알 권리를 전달하겠다는 이유로 과도한 인터뷰나 촬영은 삼가하는 게 어떨지 다시 한번 생각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정치인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국가의 큰 사건이 발생되면 정치인들의 발 길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방문한 정치인들은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영상에서도 표현되었지만, 꼭 이래야 하는걸까요?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SNS을 통해 시를 쓰는 행위부터 정말 생각이 있는 사람인지 의심이 됩니다. 마치 멀리서 다른 나라의 이야기를 하듯이 하는 행동도 어이가 없고,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현장에 찾아와 자신은 경기도지사라 여기서 힘이 없다고 표현합니다. 이럴려고 온건지... 그리고 이런 내용은 왜 지상파에서 보도되지 않는건지 궁금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확인 하세요.


<뉴스타파 영상 보기>

 




선거철과 맞물려진 대형 참사를 선거 운동처럼 찾아와 얼굴만 비추고 사진 찍고 사라지려면 왜 오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과연 당선될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대통령이나 장관들이 온다는 소식을 왜 학부모들에게 전달하는지… 높으신 분들이 오시니까 떡이라도 준비해야 하나요? 정말 가족들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듯한 행동도 많이 보였습니다.

.

여러분은 오늘 지상파 뉴스를 통해 소식을 접하셨나요? 많은 커뮤니티에서는 믿지 못하는 지상파 뉴스를 시청하지 않고, 인터넷사이트인 유스트림이나 아프리카TV에서 제공하는 체육관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소식을 접했습니다. 언론장악이라는게 이렇게 무섭고 끔찍한 일인지 이번 사건을 통해 정말 크게 느꼈으며, 정치인에 대한 생각도 다시 한번 해 봅니다. 위 영상들을 SNS 통해 널리 퍼트려 주셔서 보다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유스트림 실시간 영상>

 


<팩트티비(Fact Tv) 실시간 영상>



아래는 뽐뿌(http://ppomppu.co.kr)의 당리동갈매기님이 작성한 실시간 방송 좌표입니다.

방송을 보시기보단 아래 좌표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보시는게 더욱 정확하다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