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의 잡동사니

반응형

    급증한 방문자 반갑지 않은 이유?!

안녕하세요. 구리입니다!!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서 방문자가 전 달보다 많이 올라갔습니다. 정말 하루하루 조금씩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걸 보니까 뿌듯하더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어느 순간 방문자 수가 어제와 다르게 너무 올라가더군요. 처음에는 기분이 좋았지만 생각을 해보니 좋은 일이 아닌거 같았습니다. 방문자 수는 보통 전 날의 방문자 수와 오늘의 방문자 수를 비교를 하는데, 내일도 이런 방문자 수가 가능할까? 라는 생각으로 방문자 수에 집착을 하게 되더군요. 그 날 어떤 내용의 글을 포스팅하는가에 따라서 방문자 수가 심하게 변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날은 오전에 700명이 넘게 들어온 적도 있었고 어떤 날은 300명도 안 들어오는 날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방문자 수가 오락가락하니, 더욱 더 방문자 수에 집착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솔직히 방문자 수가 많든 적든 애드센스 수익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변화되는 방문자 수를 확인 해 보시죠.



<추천 감사합니다>



   꾸준히 상승하는 방문자 수

 



방문자 수가 점점 늘어나다가, 큰 폭의 변화없이 꾸준한 방문자 수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는 방문자 수에 대해 집착하지 않았으며, 포스팅한 글에 비해 많은 유입이 있다고 생각하고 즐거웠습니다. 매일 글을 올리는 게 즐겁게 느껴지고 있었습니다. 이정도 방문자만 꾸준히 들어와도 블로그를 할 맛 나겠다라고 생각도 했었죠. 하지만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급증하는 방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에겐 그저 행복한 일이 아니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갑자기 급증한 방문자 그 이유는?

 

그 이유는 어짜피 다시 떨어지게 될 방문자 수라는 걸 느꼈기 때문입니다. 어떤 글을 올렸는지에 따라 방문자 수가 크게 변경되었기도 했고, 구글 봇의 엄청난 유입이 있었습니다. 구글에서 유입된 경로는 검색어없이 주소만 있으면 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맞는건가요?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그저 봇이든 사람이든 유입만 되면 방문자 수로 잡아버리기 때문에 정확한 집계가 힘들더군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갑자기 1000명이 넘는 방문자 수가 유입되었고 그 다음 날은 거의 3000명에 근접하는 방문자 수가 발생되었습니다. 저 날이 바로 구글 봇과 네이버 봇의 유입이 생겨버린 날입니다. 방문자 수를 보고 기뻐했지만, 유입경로를 보고 힘이 빠지더군요; 구글은 검색으로 인한 유입도 검색어를 보여주지 않던데 그것들이 다 봇 유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보다시피 확 줄어버리는 방문자 수 그저 숫자이지만 참 힘 빠지더군요.

3월 25일은 SK 통신장애 확인 페이지 포스팅을 하고 그게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많은 방문자 수가 발생된 날입니다. 물론 1회성 글로 끝나는 글이기 때문에 더이상의 방문자는 기대하기 힘들겠죠. 그 뒤로는 다시 1000명이 안 되는 방문자 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네이버 로직이 활동이 시작된 걸 까요?

.




   급 상승한 방문자가 발생 한 뒤...

 

방문자 급 상승한 뒤 블로그 방문자에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상단에 있던 글이 뒤로 밀려나는 현상과 네이버 유입이 줄어들고, 다음과 구글의 유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로직의 변화가 이제야 느껴지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방문자 수가 많은게 좋은 게 아니라, 방문자가 몇 개의 글을 읽고 나가는지, 페이지 방문시간이 얼마나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급증하는 방문자 수가 애드센스의 수익에도 블로그 지수에도 많은 도움은 되지 않는다는 걸 경험했으며. 방문자 수가 유지 될지 걱정이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을 막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네이버 검색엔진 변경된거 맞나요?

블로그는 대화가 필요하다.

블로거가 다녀온 식당은 전부 맛집인가요?

네이버 오픈캐스트 이용하세요?

반응형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